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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택적 복지제도 소개

선택적 복지제도는 임직원 스스로
복지 서비스를 선택합니다.

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개념

  • 사전에 설계된 다양한 복지메뉴 중 일정금액 혹은 포인트의 한도 내에서 개인 Needs에 맞춰 항목 및 수혜수준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제도

공통메뉴(요건 충족 시 지급(식대,포상금)과 전사적 일률지급(법적 복리후생) 방식) / 선택메뉴(회사가 제공하는 메뉴 중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 - 예시 : 제품구입지원, 종합검진, 선물, 의료비, 자기계발 지원) - 회사가 지향하는 복지제도 맞춤 설계

기존 복지 제도와의 비교

기존 복지제도 비교표
기존 복지 제도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
기본 원칙
  • 기업의 지불 능력에 맞춘 일방적 제공
  • 집단주의적 배경
  • 사원 자기 책임하에 사전 설계
  • 개인주의적 배경
복지 지원 항목의 구성 방식
  • 경쟁사 실태조사 및 노사 협상 등에 따라
    복지지원 항목을 정기적으로 추가
  • 생애복지 차원에서 종업원 Needs 조사를 실시,
    제공 가능한 복지지원 항목을 노사 공동 결정
지원 제공방식
  • 이미 결정된 항목 및 지원 수준에 따라
    자격조건을 갖춘 사원 요청 시 자동 제공
  • 한정된 항목, 선택권 부재
  • 희망 항목 및 수준을 일정금액 한도 내에서
    스스로 선택, 다양한 항목, 선택권 부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