선택적 복지제도 소개
선택적 복지제도는 임직원 스스로가
복지 서비스를 선택합니다.
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개념
- 사전에 설계된 다양한 복지메뉴 중 일정금액 혹은 포인트의 한도 내에서 개인 Needs에 맞춰 항목 및 수혜수준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제도
![공통메뉴(요건 충족 시 지급(식대,포상금)과 전사적 일률지급(법적 복리후생) 방식) / 선택메뉴(회사가 제공하는 메뉴 중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 - 예시 : 제품구입지원, 종합검진, 선물, 의료비, 자기계발 지원) - 회사가 지향하는 복지제도 맞춤 설계](../images/img_welfare-info-1.jpg)
기존 복지 제도와의 비교
기존 복지제도 비교표
|
기존 복지 제도 |
선택적 복리후생 제도 |
기본 원칙 |
- 기업의 지불 능력에 맞춘 일방적 제공
- 집단주의적 배경
|
- 사원 자기 책임하에 사전 설계
- 개인주의적 배경
|
복지 지원 항목의 구성 방식 |
- 경쟁사 실태조사 및 노사 협상 등에 따라
복지지원 항목을 정기적으로 추가
|
- 생애복지 차원에서 종업원 Needs 조사를 실시,
제공 가능한 복지지원 항목을 노사 공동 결정
|
지원 제공방식 |
- 이미 결정된 항목 및 지원 수준에 따라
자격조건을 갖춘 사원 요청 시 자동 제공
- 한정된 항목, 선택권 부재
|
- 희망 항목 및 수준을 일정금액 한도 내에서
스스로 선택, 다양한 항목, 선택권 부여
|